자유민주총연맹, 건국절 논란 관련 긴급기자회견 개최

2024-08-27 13:30 출처: 자유민주총연맹

여의도 광복회관 앞에서 진행된 긴급기자회견 전경

서울--(뉴스와이어)--자유민주총연맹(사무총장 최명진)은 건국절 논란과 관련해 광복회 입장에 반대하는 긴급기자회견을 지난 21일 광복회관 앞에서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긴급기자회견을 주최한 자유민주총연맹 최명진 사무총장은 “정치적 중립을 취하고 국민통합에 앞장서야 할 광복회가 국가 최고의 국경일인 광복절을 광복회 단독으로 치른 것은 문제가 있다”며 “자유민주총연맹 408개 단체는 여의도 광복회관 앞에서 1948년 건국을 천명하는 동시에 광복회의 시정변화를 위한 긴급기자회견을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건국에 대한 역사적 고찰, 헌법에 수록된 건국의 의미, 상해임시정부와 초대 헌법에서 언급한 13도 대표 국민대회(한성임시정부) 발표, 김영실 박사(김상옥 독립유공자 손녀, 미국 클레몬튼 대학원)의 성명서 낭독, 자유민주총연맹 소속 408개 단체의 촉구내용으로 진행됐다.

자유민주총연맹은 성명서에서 ‘1948년 8월 15일은 건국절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단체들은 해방일을 광복이라 해 마치 우리 독립운동가들의 독립운동 결실로 주장하지만 해방은 연합군에 의해 이뤄졌다. ‘해방은 도둑처럼 찾아왔다’거나 ‘하나님의 급작스런 선물’이라는 1945년 독립운동가 함석헌 선생의 표현처럼 광복은 일본의 항복으로 우리 민족에게 갑자기 찾아온 것이다. 그렇다고 우리가 자주독립을 위해 노력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우리에게는 3.1운동의 역사가 있다. 1919년 3.1운동은 1918년 미국 윌슨 대통령이 제창한 민족자결주의 영향에 의해 억압받던 우리 민족이 인류공영의 자유 정신에 근거해 일으킨 민족 운동이었고, 3.1운동 이전 1890년 후반에는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가 활동하고 있었다. 이러한 활동에도 불구하고 1910년 조선왕조, 곧 대한제국은 망했다. 1919년 상해임시정부가 수립되고 많은 애국지사들이 국내외적으로 독립을 위해 다방면의 활동을 했다. 그러나 1945년 해방이 되고 미 군정이 들어섰을 때 미군은 임시정부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애국활동하던 임시정부 요인들은 미 군정의 자문기구인 민주의원으로 참여해 개별적인 정치활동을 벌였다. 1948년 비로소 국민, 영토, 주권의 국가 요소를 갖춘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이 건국됐고, 제헌 건국 헌법의 전문을 보면 ‘위대한 3.1운동의 독립정신을 계승한다’고 돼 있다’고 강조했다.

자유민주총연맹 407개 소속 단체

△3.9포럼 △ROTC기독장교연합회 △건강한경기도를위한도민연합회 △고대교우트루스포럼 △고려대구국동지회 △고교연합바로세우기추진본부 △공군학사장교구국동지회 △구국국민연대 △국가안보구국연대 △국민깨우기운동본부 △건국우남회 △긍정의힘 △긍정의힘아카데미 △김포시민연대 △나라사랑동지회 △나라사랑연합회 △대구무궁화총연합회 △대구우파 △대장동버스 △대한민국불교도총연합회부산지회 △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 △대한민국역사지킴이리박스쿨 △대한민국작전회의 △대한민국장로회연합회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리박스쿨 △마포애국포럼 △미래희망충청시민연대 △미추홀전쟁사연구소 △백선엽장군추모회 △사단법인 색환경포럼 △사단법인 선진화운동중앙회 △사단법인 한국기독교보수교단총연합회 △사과나무글로벌포럼 △상생정치포럼 △서요한애국문화예술재단 △새한국경북연합회 △새한국대구연합회 △새한국수원연합회 △새한국애국목회자회 △선한이웃봉사단 △아산시바른인권위원회 아시아자유시민연대 △연금사회주의반대운동본부 △연세대구국동지회 △예수재단 △우남네트워크 △우리의소리 △유투브연합회 △인천범시민연합 △일파만파 △자유대한 △자유대한국민모임 △자유대한 △유권자총연합 △자유문화국민연합 △자유민주를위한국민운동 △자유민주시민연합 △자유민주애국단체전국총협의회 △자유민주애국연합 △자유민주주의수호시민연합 △자유수호국민운동 △자유시민연합 △자유정의시민연합 △재명현정경사관학교 △저탄소산업개발원 △전국기독교시민단체협의회 △정의로운사람들 △제주교육감단일화운동본부 △주권회복광화문기도회 △진리수호구국기독인연합 △진실과정의를추구하는국민연합 △청년호국회 △파독근로자복지재단 △한국교회본질회복운동본부 △한미동맹강화본부 △한미동맹전략단 △한미후원협회 △해군OCS구국동지회 헌법수호국민연합 외 350여 애국시민단체

자유민주총연맹 소개

자유민주총연맹은 자유민주주의 공화국 대한민국이 헌법을 준수하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국가 및 국민들의 안전과 안녕을 위한 시민단체의 연합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순전한 시민단체 운동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단체로, 407개 단체가 함께하는 연합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