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길, 세계 최초의 풍력 동력 원양 선박의 처녀 항해 결과 공유

연구 결과는 상당한 연료 절감 효과를 보여주면서 해운 산업의 탈탄소화 노력을 지원하는 풍력 보조 추진의 잠재력을 강조한다

2024-03-13 17:55 출처: Cargill

제네바--(뉴스와이어)--카길(Cargill)이 오늘 피식스 오션(Pyxis Ocean)의 6개월 테스트 기간의 흥미로운 결과를 공개하면서 해운 산업을 재생 에너지 사용으로 이동시키는 데 있어 풍력 보조 추진 기술의 잠재력을 강조했다. BAR 테크놀로지스(BAR Technologies)가 개발한 대형 솔리드 윈드 돛인 두 개의 윈드윙스®(WindWings®)로 개조된 MC 쉬핑 캄사르막스(MC Shipping Kamsarmax) 선박은 하루 평균 3톤의 연료에 해당할 것으로 예측된 것과 일치하는 성능을 달성했다.

카길의 해상 운송 사업부 사장인 얀 딜레만(Jan Dieleman)은 “우리는 결과에 고무되어 있으며 건화물 선박(dry bulk vessel)에 풍력 보조 추진을 구현하는 것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라며 “우리는 혼자였다면 결코 이것을 할 수 없었을 겁니다. 선장과 승무원 뿐만 아니라 BAR 테크놀로지스와 MC 쉬핑은 피식스 오션을 현실로 만드는 데 환상적인 파트너였습니다. 우리는 해운 산업의 변화의 최첨단에 서 있으며 바람을 이용하는 기술이 단기, 중기 및 장기적으로 우리의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는 중요하고 비용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라고 말했다.

피식스 오션은 2023년 8월에 공해로 출발했으며 테스트 첫 6개월 동안 인도양, 태평양, 북대서양 및 남대서양을 항해하고 혼곶(Cape Horn)과 희망봉(Cape of Good Hope)를 통과했다. 이 배는 높이가 37.5m이고 대형 비행기 날개를 닮은 두 개의 윈드윙스®으로 개조되었다. 날개는 수직으로 설치되어 바람을 잡고 배를 앞으로 추진시키고 배의 엔진을 낮출 수 있어 배가 더 적은 연료를 사용하는 기존 선박과 같은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날개는 선교에서 터치 패널로 제어된다. 간단한 신호등 시스템은 승무원에게 돛을 올리거나 내릴 때를 알려준다. 일단 돛을 올리면 작동이 완전히 자동화되는데 선상의 센서가 지속적으로 바람을 측정하고 돛은 최적의 구성에 맞게 자체 조정된다.

풍력 추진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의 새로운 온실 가스 전략을 지원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IMO의 2030년 목표 중 하나는 2030년까지 저탄소 에너지원에서 5%를 확보하고 10%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며, 풍력 보조 추진은 이 목표를 달성하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초기 항해들은 선박에 돛을 적용하는 것 이상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해사 시스템의 더 광범위한 물류적 난제도 강조했다. 모든 항구, 터미널 및 정박지가 다르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들의 참여는 풍력 보조 추진(Wind Assisted Propulsion, WAP) 기술을 더 넓은 규모로 글로벌 해사 시스템에 통합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존 쿠퍼(John Cooper) BAR 테크놀로지스 CEO는 “윈드윙스®(WindWings®)를 설치한 피식스 오션의 첫 항해 결과는 풍력 보조 추진이 상당한 연료 절감 및 배기가스 배출 감소를 보장할 수 있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피식스 오션은 거의 최적의 항해 조건에서 공해 항해 중에 하루에 11톤의 연료 절감을 달성했습니다. 그리고 피식스 오션에는 두 개의 윈드윙스®가 있지만 우리는 대부분의 캄사르막스 선박이 세 개의 날개를 탑재함으로써 연료 절감 및 배기가스 배출 감소를 1.5배 더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카길을 통해 우리는 이제 실제 조건에서 성능 예측과 모델링을 검증할 수 있으며, 지금이 윈드윙스®(WindWings®) 생산을 전 세계적으로 출시하기 시작하는 흥분되는 시점입니다”라고 말했다.

딜레만은 “카길은 피식스 오션뿐만 아니라 모든 WAP 선박이 글로벌 무역로에서 운항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고 있습니다”라며 “지금까지 우리는 250개 이상의 항구와 계약하여 대규모 WAP를 갖춘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이러한 복잡성은 카길이 진정으로 탁월한 부분이고, 우리가 해양 산업에서 우리의 고유한 역할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개발 파트너가 되어 투자하고, 위험을 파트너들과 공유하며, 업계를 변화시키는 데 차이를 만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카길은 피식스 오션의 운영, 기술 및 상업적 측면에 대한 테스트와 실험을 계속하여 확장하기 전에 향후 설비의 잠재적 설계에 최대의 학습량을 통합할 것이다.

편집자에게 보내는 메모:

[1]

· BAR 테크놀로지스와 카길은 하루 평균 3톤의 연료 절감을 추정한다(이는 11.2/t/일의 CO2e 유정에서 운항까지의 전 과정(well-to-wake) 배출 감소에 해당한다). 이는 피식스 오션에서 약 14%를 절약하는 것과 같다.

· 지금까지 측정된 평균 성능은 카길 노선에서 풍력 보조 추진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추정하기 위해 BAR 테크놀로지스의 전산 유체 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예측한 결과의 10% 이내이다.

· 최적의 항해 조건에서 피식스 오션은 연료 소비를 하루 11톤 이상 절감했으며, 이는 유정에서 운항까지의 전 과정(well-to-wake)에서 배출되는 CO2e를 하루 41톤 줄이는 것, 즉 배출량을 37% 절감하는 것을 의미한다.

· 위의 11.2t/일 CO2e 평균은 약 2650CO2e/년(11.2t x 연간 평균 237일 = 2650t 유정)인 것으로 계산된다. 이것은 도로에서 480대의 자동차를 없애는 것과 같을 것이다. (참고문헌: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a Typical Passenger Vehicle | US EPA)

· 카길과 MC 쉬핑은 연료 절감 계산을 검토하고 검증하기 위해 DNV를 독립적인 제3자로 고용했다.

윈드윙스 소개

· 카길은 배출량을 두 자릿수 퍼센트로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대형 솔리드 윙 돛인 “윈드윙스(WindWings)”를 최초로 설치했다.

· 카길은 파트너인 BAR 테크놀로지스와 협력하여 MC 쉬핑에서 용선하는 캄사르막스 선박인 피식스 오션에 윈드윙스를 설치했다.

· 설치는 2023년 중국 상하이에 있는 COSCO에서 이루어졌다.

· 피식스 오션은 현재 카길의 전세 선박 선단에서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캄사르막스 선박이다.

· 피식스 오션은 선단과 산업 전반에 걸친 잠재적인 확장을 알리는 데 이용될 것이다. 카길은 설계, 운영 및 성능을 더욱 개선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할 계획이다.

· 윈드윙(WindWing) 프로젝트는 보조금 계약 No 955286에 따라 유럽 연합의 호라이즌 2020(Horizon 2020) 연구 및 혁신 프로그램에서 자금을 지원받은 프로젝트의 일부이다

카길 오션 트랜스포테이션(Cargill Ocean Transportation) 소개

카길 오션 트랜스포테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한 번에 약 650척의 선박을 용선하는 선도적인 화물 무역 조직이다. 1956년 제네바에서 설립된 카길 오션 트랜스포테이션은 식품, 농업 및 원자재 거래 분야에서 카길의 글로벌 사업의 축적된 풍부한 유산과 전문가 역량의 이점을 누리고 있다. 다른 회사뿐만 아니라 카길 자체의 내부 사업들을 포함한 카길 오션 트랜스포테이션의 고객들은 회사가 하는 모든 일의 중심에 있다. 카길 오션 트랜스포테이션은 최신 디지털 기술과 친환경 솔루션을 결합하여 보다 안전하고 보다 지속가능한 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길 소개

카길은 안전하고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전 세계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식품, 음식 재료, 농업 솔루션 및 산업 제품을 제공하는 데 전력하고 있다. 공급망의 중심에 위치한 카길은 농부 및 고객과 협력함으로써 생활에 필수적인 제품을 조달, 제조 및 공급한다.

16만 명의 카길의 팀원은 목적에 따라 혁신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삶의 필수품을 제공하여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커뮤니티가 번영하며 소비자가 잘 살 수 있도록 한다. 가족 회사로서 159년의 경험을 통해 카길은 계속해서 카길의 가치에 충실하면서 앞을 내다본다. 카길은 사람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카길은 더 높은 곳에 도달한다. 카길은 현재와 다음 세대들을 위해 옳은 일을 한다. 더 자세한 정보를 알려면, Cargill.com과 카길의 뉴스 센터(News Center)를 방문하면 된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907921/en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