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 국제개발협력과 사회연대경제 강좌 개최

캠프가 추진 중인 필리핀 사회연대경제의 생생한 경험을 나누는 기회 마련

2023-06-08 16:32 출처: 캠프

‘캠프X사회적경제 톺아보기’ 강의 홍보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캠프(이사장 김종걸, 이하 캠프)는 6월 9일부터 7월 7일까지 매주 금요일 저녁 총 5회에 걸쳐 국제개발협력과 사회연대경제 온라인 강좌를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국제개발협력학회(KAIDEC)의 후원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제개발협력에서 사회연대경제 분야는 사업의 자립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된 지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사회연대경제 이해도와 성숙도의 부족으로 성공적인 사례가 도출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캠프 이철용 대표는 이번 강좌의 의미를 ‘Back to the Basic’으로 요약했다. 사회연대경제가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사회연대경제가 이루고자 하는 철학적 기반을 다지고, UN 등 국제사회가 제시하는 흐름 속에서 우리 사회의 사회연대경제의 현황을 제대로 진단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김종걸 교수(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교수, 캠프 이사장)가 사회연대경제의 철학적 기초 강의를 시작으로, 로렌스 곽 사무총장(전 GSEF 사무총장)이 UN 사회연대경제 결의안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흐름을, 김동훈 대표(더프라미스)가 현재 한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사회연대경제의 현황을 강의한다. 캠프 사회연대경제 사례연구는 2회에 걸쳐 그간의 강의내용을 기반으로 김영석 이사(커뮤니티매핑센터)와 엄은희 이사(캠프), 캠프 이철용 대표와 조부영 필리핀 지부장이 함께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대표적인 사회연대경제의 모델로 평가받는 캠프의 사례발표를 통해 참가자들은 가능성과 한계성을 동시에 파악할 기회가 될 것이다. 강좌 이후 사회연대경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평가하고 진단하는 전문가 정책라운드테이블이 8월 중 이뤄질 예정이다.

캠프는 2007년 설립돼 현재까지 필리핀에서 활동해온 국제개발협력 NGO로, 농촌지역인 딸락 지역과 도시빈민 지역인 불라칸주, 수도인 마닐라에서 농업가치사슬 구축을 위해 친환경 농산물 생산·가공·판매·유통망을 발전시키고 있다. 최근 민다나오로 진출해 두리안 농가소득을 위한 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camp.asia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