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 ‘제주밭한끼’ 캠페인 성료

“제주 밭작물이 이렇게 맛있고 매력적인 줄 처음 알아”
24~26일, 3일간 제주시 귀덕, 평대, 김녕 등에서 5대 밭작물의 가치 알린 ‘제주밭한끼’ 캠페인
밭담투어, 밭크닉, 쿠킹클래스, 파인다이닝 등 조기 마감될 정도로 관심 모으며 특별한 경험 선물
‘제주밭한끼’ 캠페인을 시작으로 내년엔 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제주 농촌에 활력 불어넣을 계획

2022-11-28 11:31 출처: 제주시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

제주밭한끼 캠페인 행사 중 ‘밭크닉’ 현장

제주--(뉴스와이어) 2022년 11월 28일 -- 제주시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단장 이재근, 이하 추진단)은 24~26일 사흘간 제주시 일원에서 진행된 ‘제주밭한끼’ 캠페인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제주밭한끼’ 캠페인은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 월동무, 메밀 등 제주시 5대 밭작물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농부들과 지속가능한 식탁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손잡고 기획한 행사다. 쿠킹클래스, 밭크닉, 밭담투어, 파인다이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예약이 일찌감치 마감됐을 정도로 시작 전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제주밭한끼’ 캠페인은 24일 제주시 한림읍 귀덕리에 있는 ‘귀덕향사’를 시작으로 평대, 김녕 등 제주시 주요 거점에서 제주시 밭작물이 주인공인 근사한 향연을 펼쳤다. 첫날 귀덕향사에서는 오랫동안 밭작물을 연구해온 샘표 우리맛연구팀과 함께 우리가 몰랐던 양배추 본연의 다양한 맛과 향을 알아보고,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요리법도 배웠다. 브로콜리와 두부를 활용해 채소도시락을 만들며 기대 이상의 맛에 놀라는 참가자들도 많았다. 이어 현경애 귀덕리사무소 사무장의 해설을 들으며 밭담이 길러낸 밭작물들을 오감으로 체험하는 ‘밭담투어’, 야외에서 채소도시락을 음미하는 밭크닉도 큰 호응을 얻었다.

이튿날인 25일 당근 주산지인 구좌읍에서는 평대리 토박이 농부인 부석희 삼춘과 함께 밭담투어를 하며 제주 밭에서 자란 당근을 캐는 특별한 경험을 했다. 참가자들은 샘표 우리맛연구팀과 당근의 부위별 식감과 맛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고, 누구나 손쉽게 만들어 즐길 수 있는 당근라페 레시피를 배웠다. 김영빈 요리연구가가 만든 제주밭한끼 도시락을 맛보는 밭크닉 또한 제주 밭작물의 놀라운 변신을 확인하는 기회였다.

구좌읍 평대리를 여행 중인 한 참가자는 “제주밭한끼 캠페인을 발견하고 이전과는 다른 제주를 느끼고 싶어 신청하게 됐다”며 “제주 여행을 자주 오는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밭담투어도 하고, 갈치나 흑돼지가 아닌 제주 밭작물로 만든 도시락을 맛보며 새로운 제주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에는 밭작물 바비큐와 함께하는 당근 러버들의 디너 토크쇼가 펼쳐졌다. 동화 ‘당근이지’의 주인공 부석희 삼춘과 패션 마케터에서 당근농부가 된 백인호 청년농부, 누구보다 진지하게 당근을 연구한 안형균 샘표 연구원이 참여해 당근을 주제로 즐거운 수다를 이어갔다. 카페 ‘당근과 깻잎’ 잔디마당에서 진행된 밭작물 바비큐 파티도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했다.

한편 25일과 26일 이틀간 김녕에 있는 한식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넘은 봄’에서는 제주 5대 밭작물을 6가지 코스 요리로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제주의 제철 식재료로 다양한 시도를 해 온 강병욱 헤드셰프는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 월동무, 메밀로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고급스러운 맛을 선물했다.

이재근 추진단장은 “제주밭한끼 프로그램을 통해 제주 밭작물이 새로운 제주의 자원으로 부각돼 좀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며 “제주 밭작물 캠페인을 일회성 행사가 아닌 참여자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농촌신활력사업을 추진 중인 강성필 제주시자치행정국장은 “신활력플러스 사업은 기본적으로 제주의 농촌을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의도에서 기획되고 진행되는 사업”이라며 “제주밭한끼 캠페인을 시작으로 제주 농촌에 새로운 발전의 토대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단은 ‘제주밭한끼’ 캠페인을 시작으로 2023년 제주밭한끼 레시피 경연대회 개최, 2023 제주밭한끼 지도 발행, 나만의 제주밭한끼 레시피 공유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제주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제주시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은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 제주밭담이 지키는 제주밭의 건강한 밭작물의 가치를 알리고 농촌의 유무형 자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 제주시 농촌에 자립적 발전을 구축하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