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브리지, 매사추세츠/멘로파크, 캘리--(뉴스와이어)--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이하 다케다) (도쿄증권거래소: 4502/뉴욕증권거래소: TAK)이 프레지어 헬스케어 파트너스(Frazier Healthcare Partners, 이하 프레지어)와 손잡고 자사의 노로바이러스 백신 후보물질을 개발, 상용화하기 위한 바이오제약 회사 힐백스(HilleVax, Inc.)를 출범한다고 29일 발표했다.
다케다는 힐백스에 자사의 노로바이러스 백신 후보물질인 HIL-24(전 TAK-214)를 일본 외 지역에서 독점 개발,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다케다는 라이선스 대가로 선불금과 함께 향후 순매출액에 대한 로열티와 현금 마일스톤을 지급 받는다. 다케다는 일본 내 판권을 유지하며 힐백스는 일본 내 특정 개발 업무를 글로벌 개발에 통합할 계획이다. 다케다는 백신 개발 노력에 전념하고 있으며 이번 협력을 발판으로 일본에서 현재 배포 중인 백신 외에 뎅기열, 코로나19, 전염성 인플루엔자, 지카 바이러스에 글로벌 자원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
HIL-214는 바이러스 유사입자(VLP) 기반의 백신 후보물질로 성인 4712명 대상의 무작위 위약 대조 임상2b 현장 효능 연구를 마쳤다. 연구에서 HIL-24는 우수한 내약성을 보였으며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중등도~중증 급성 위장염 예방에서 임상적 개념증명이 이뤄졌다. 현재까지 이 후보물질은 4500여 피험자의 안전 데이터와 2000여 피험자의 면역원성 데이터를 토대로 9건의 인간 대상 임상 시험을 거쳤다.
라지브 벤카야(Rajeev Venkayya) 다케다 글로벌 백신사업부 사장(의학박사)는 “다케다와 프레지어는 오랜 기간 성공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 왔다”며 “힐백스가 현재 개발되고 있는 노로바이러스 백신 후보 물질 가운데 가장 앞서 있고 급성 위장염의 세계적 부담을 해결할 잠재력을 지닌 HIL-214를 개발할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통해 다케다는 전 세계에서 허가 신청에 돌입한 뎅기열 백신과 팬데믹 프로그램, 지카 백신 개발을 위한 미국 정부와의 파트너십에 노력과 자원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노로바이러스는 설사, 구토, 복부 경련, 메스꺼움, 일부 발열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흔한 장 감염으로 임상적으로 심각한 탈수를 유발할 수 있다.[2] 노로바이러스는 전 연령대에서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여겨진다.[3] 매년 전 세계에서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7억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20만명이 목숨을 잃는 것으로 추정되며 상당한 경제적·사회적 부담이 야기되고 있다. 현재 노로바이러스 감염 예방용으로 승인된 백신은 없다. HIL-214는 인간 대상 임상 시험에서 가장 진보된 노로바이러스 백신 후보 물질로 인정받고 있다.
야마다 타치(Tachi Yamada) 힐백스 공동 설립자 겸 프레지어 벤처 파트너(의학박사)는 “양사가 파트너십을 통해 파톰 제약(Phathom Pharmaceuticals)을 성공적으로 설립한 데 이어 다시 합심해 힐백스를 출범하게 돼 대단히 기쁘다”고 밝혔다. 그는 “노로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이환율과 사망률을 초래하고 있으며 막대한 경제적 사회적 비용을 야기하고 있다”며 “HIL-214가 충족되지 않은 거대한 수요를 해결할 상당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다케다의 백신 개발 노력
백신은 매년 200만~300만명의 사망을 예방하고 있으며 세계 공중 보건을 혁신했다. 다케다는 70여년 동안 일본에서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백신을 공급했다. 이제 다케다의 글로벌 백신 사업부는 혁신 기술을 적용해 뎅기열, 코로나19, 전염성 인플루엔자, 지카 등 세계적으로 치료가 가장 어려운 일부 전염병을 퇴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케다 팀은 세계 공중 보건 분야에서 가장 시급한 요구에 대응하는 백신 파이프라인을 발전시키기 위해 백신 개발 및 생산 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탁월한 지식을 접목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TakedaVaccines.com)를 참조하면 된다.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도쿄증권거래소: 4502/ 뉴욕증권거래소: TAK)은 일본에 본사를 둔 가치 기반·연구 개발 중심의 글로벌 바이오제약 분야 선두 기업으로 환자, 인류, 지구를 위한 열정을 바탕으로 환자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해 제공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다. 다케다는 종양학, 희귀 유전질환 및 혈액학, 중추신경계, 위장병학 등 4대 치료 분야에 연구 및 개발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다케다는 혈장 유래 치료법과 백신에 목적을 둔 연구·개발 투자에도 힘쓰고 있다. 다케다는 새로운 치료 옵션을 개척하고 강화된 협업 연구·개발 엔진과 역량을 활용해 견고하고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함으로써 환자의 삶을 변화시키는 혁신적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케다 임직원은 약 80개 국가에서 의료 분야 파트너와 협력해 환자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전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레지어 헬스케어 파트너스(Frazier Healthcare Partners) 개요
1991년 설립된 프레지어 헬스케어 파트너스(Frazier Healthcare Partners)는 헬스케어 기업에 성장 및 벤처 자본을 제공하는 선도적 회사다. 현재까지 약 48억달러의 자본을 조달한 프레지어는 200개 이상의 기업에 투자했으며 투자 유형은 기업 설립 및 벤처 캐피탈부터 수익성 높은 중소기업 인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프레지어의 성장 인수(Growth Buyout)팀은 의료 및 제약 서비스, 의료 기기 및 관련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생명과학(Life Sciences)팀은 혁신을 통해 충족되지 않은 의료적 요구를 해결하는 치료 및 관련 분야에 투자한다. 프레지어는 시애틀, 워싱턴, 멘로파크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유럽에서 광범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회사에 대한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http://www.frazierhealthcar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힐백스(HilleVax) 개요
힐백스(HilleVax)는 바이오제약 회사로 새로운 백신 후보물질의 개발 및 상용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초기 프로그램인 HIL-24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중등도~중증 급성 위장염 예방을 위해 개발되고 있는 바이러스 유사입자(VLP) 기반의 백신 후보 물질이다. 힐백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www.HilleVax.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케다제약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와 이와 관련해 추가로 배포되는 자료는 다케다의 미래 비즈니스 상황과 미래 위상, 추정, 예측, 목표, 계획을 포함한 경영 실적 등에 대한 미래예측진술과 믿음, 견해를 포함할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은 ‘목표하다’, ‘계획하다’, ‘믿다’, ‘희망하다’, ‘계속되다’, ‘기대하다’, ‘하고자 한다’, ‘의도하다’, ‘보장하다’, ‘~할 것이다’, ‘~할 수 있다’, ‘그래야 한다’,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 수 있다’, ‘예측하다’, ‘추정하다’나 이와 유사한 표현 또는 해당 표현의 부정형을 종종 포함하고 있으나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 미래예측 진술은 다음 내용을 포함해 많은 중요 요소에 대한 가정에 근거한 것이며 이는 미래예측진술에 언급되거나 암시된 사항과 매우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중요 요소에는 △일본과 미국의 일반적인 경제 상황을 포함해 다케다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둘러싼 경제 상황 △경쟁 압력과 개발 △전 세계 의료 개혁을 포함한 해당 법률과 규제의 변화 △임상적 성공과 규제당국 허가 결정 및 시기를 포함해 신제품 개발에 수반되는 도전 △신제품 또는 기존 제품의 상업적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 △제조 난관 또는 지연 △금리와 환율 변동 △기존 제품 및 개발 중인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문제 제기 및 우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과 같은 보건 위기가 다케다가 사업을 운영하는 국가의 외국 정부를 포함해 다케다와 그 고객 및 공급업체, 또는 사업의 다른 측면에 미치는 영향 △인수한 회사와의 합병 후 통합 노력의 시기와 영향 △다케다 운영 상 비핵심 자산의 매각 능력 및 매각 시기 △다케다의 최신 20-F 양식 연차 보고서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다케다의 다른 보고서에서 확인된 기타 요소들이 포함된다. 이들 자료는 다케다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sec-filings/)나 SEC 웹사이트(www.sec.gov)에서 입수할 수 있다. 다케다는 관련법 또는 증권거래소 규정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 예측 진술 또는 기타 미래 예측 진술을 업데이트할 의무가 없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짐작하게 하는 지표가 아니며 이 보도자료에 담긴 다케다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예상할 수 있게 하는 추정 자료나 예측을 가능케 하는 근거 자료가 될 수 없다.
참고 자료
[1]Sherwood J, et al. Vaccine 2020; 38(41):6442-6449
[2] https://www.cdc.gov/norovirus/index.html [2021년 4월 27일 접속]
[3] Hall AJ, et al. Expert Rev Vaccines 2016;15(8):949-951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72900528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