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박스 어드바이져, 엘지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신 공개

엘지의 인적분할은 소액주주들로부터 유의미한 가치를 박탈하고 시장에서 회사의 입지를 약화시킬 것이라는 견해를 강조
인적분할 및 회사가 대응하지 않았던 기업가치 격차에 대해 최근에 진행한 이사회와의 건설적인 대화 시도에 관한 상황 공유
주주들에게 www.ABetterLG.com을 방문해 인적분할에 반대하는 근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향후 업데이트 수신을 위한 가입을 촉구

2021-02-25 09:20 출처: Whitebox Advisors LLC

뉴욕/런던--(뉴스와이어)--화이트박스 어드바이져 엘엘씨는 오늘 아래 내용으로 주식회사 엘지(KRX: 003550) 주주들에게 보내는 공개 서신을 발표했다.

2021년 2월 24일

주주들께

화이트박스 어드바이져 엘엘씨(계열사와 통칭하여, 이하 ‘화이트박스’ 또는 ‘저희’)는 주식회사 엘지(이하 ‘LG’ 또는 ‘회사’)의 오랜 주주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화이트박스는 ㈜엘지하우시스, LG엠엠에이주식회사, ㈜실리콘웍스, ㈜LG상사 및 ㈜판토스에 대해 회사가 직·간접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지분을 분할해 신규 지주회사를 설립하는 인적분할(이하 ‘인적분할’) 계획에 대한 반대의사를 표명하기 위해 지난 2020년 12월 LG 이사회(이하 ‘이사회’)에 공개 서신을 보냈습니다. 저희는 그 후 이사회의 대표자들에게 이 거래가 주주가치를 박탈하고 시장에서 회사의 입지를 약화시킬 것이라고 보는 이유를 추가로 설명하기 위한 대화의 자리를 가졌습니다. 유감스럽게도, LG는 부실하게 구상됐고 이기적인 의도로 보여지는 이 거래에 대한 주주들의 승인을 구하는 데 여전히 전념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2021년 3월 26일 개최예정인 LG 정기주주총회에서 화이트박스가 인적분할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할 것임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기 위해 오늘 이 서신을 보냅니다. 또한 저희의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주주들이 향후 업데이트 수신을 위해 가입할 수 있는 www.ABetterLG.com을 개설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 몇 주간, 저희는 이 중대한 표결에 앞서 주주들께 관련 정보를 알리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와 프레젠테이션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회사는 주주총회 소집통지서를 2021년 3월 11일까지는 송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의결권 행사와 관련해서 결정을 내리기 위한 시간은 많지 않습니다.

LG의 주주로서 귀하의 투표는 중요합니다. 저희는 주주 여러분이 투자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을 강력히 요청드립니다.

LG와 가장 최근의 대화에서, 저희는 아래 내용과 관련해서 이사회의 대표자들을 설득하고자 했습니다:

1. 인적분할은 순자산가치(이하 ‘NAV’) 대비 회사의 막대한 거래 할인율이라는 LG의 가장 급박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2. 인적분할은, 특히 이사회의 객관적인 검토를 위해 독립적인 재정자문사가 마련할 수 있었을 다양한 잠재적인 대안들과 계열사들과 분리된 거래 가능성들을 고려해 볼 때 주주들로부터 유의미한 가치를 박탈할 것입니다.

3. 인적분할은 회사의 회장과 그의 삼촌 간의 가족승계 문제를 해결하려는 부적절한 목적으로 구상된 것입니다.

4. 인적분할은 소액 주주들을 마치 2급 시민으로 취급하는 배타적인 기업지배구조를 드러냄으로써 LG의 신뢰도와 시장에서의 위상을 약화시킬 것입니다.

회사의 대표자들이 NAV 대비 할인이 문제라는 점을 인정하고 궁극적으로 투자자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지배구조 관행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긍정적이라는 점을 시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대화의 과정에서 언급된 내용들은 주주들이 당연히 받아야 하고 기대하는 공개적인 확약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LG는 - 막대한 기업가치 격차를 줄이고 뒤쳐진 기업지배구조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집중한다면 - 지금보다 더 강력한 대기업이 되어 대한민국 경제의 주축이 될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있습니다. 화이트박스는 주주들께서 명확한 메시지를 보내어 인적분할에 반대함으로써 LG가 이러한 기회에 집중하도록 촉구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이먼 왁슬리 (Simon Waxley)

에쿼티 부문장(Head of Equity), 화이트박스 어드바이져 엘엘씨 (Whitebox Advisors LLC)

화이트박스 개요

화이트박스는 공공기관, 사기업 및 개인적격투자자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고객층을 위한 최적의 위험조정수익률을 추구하는 멀티전략 대체투자전문 자산운용사입니다. 1999년에 설립된 화이트박스는 자문을 제공하는 펀드, 특수목적회사 및 기관투자자들을 통해 다양한 자산 등급, 지역과 시장에 투자합니다. 회사는 약 55억달러에 이르는 자산을 운용하며 미네아폴리스, 오스틴, 뉴욕, 런던과 시드니에 사무소를 두고 있습니다.

면책고지

본 서신은 회사의 2021년도 정기주주총회(이하 ‘정기주총’)에서 주주들에게 회부될 안건들과 관련해 화이트박스 또는 기타 제3자가 주주들을 대리하여 의결권을 행사하도록 허가해줄 것을 주주들에게 요청하거나 권유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화이트박스는 주주들에게 정기주총을 위한 의결권 대리행사를 권유하거나 의결권을 위임할 것을 요청하는 것이 전혀 아닙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