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OSRAM-줌토벨, LED용 종이 릴 개발
서울--(뉴스와이어)--지능형 센서 및 이미터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ams OSRAM(한국 대표 강석원, SIX: AMS)은 줌토벨 그룹(Zumtobel Group)과 공동으로 LED 스트립과 구성 요소를 운송하는 데 사용되는 플라스틱 릴의 대체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플라스틱 릴과 비교할 때, 종이 릴은 무게가 3분의 1 이상 줄어들고 이산화탄소(CO₂) 배출도 4분의 3 이상 줄여 환경적 균형을 크게 개선한다. 기존 플라스틱 릴을 새로운 종이 릴로 전환할 때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이는 전자 산업의 지속 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향한 중요한 진전을 의미한다.
종이는 플라스틱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무게 측면에서 플라스틱 릴은 217g인 반면 종이 릴은 140g에 불과해 약 35%의 무게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CO₂ 등가 배출량 측면에서도 플라스틱 릴은 원자재 추출, 생산 및 폐기 과정에서 약 1.075kg의 CO₂ 등가 배출량이 발생하는 반면, 종이 릴은 203g에 불과해 약 80%의 감소 효과를 제공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플라스틱 폐기에 비용이 드는 반면, 종이는 재활용 및 생분해가 용이하다.
일례로 ams OSRAM이 매년 50만 개 이상의 플라스틱 릴을 종이 릴로 교체한다면 108톤의 플라스틱과 436톤의 CO₂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운송 중량은 연간 38.5톤 감소할 것이다. 따라서 종이 릴의 사용은 운송 비용과 폐기물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부터 폐기까지 공급망 전체에 걸쳐 CO₂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산업 적합성을 충족하는 지속 가능성
종이 릴의 안정성, 취급성 및 청결성은 LED 제조 및 제품 안전에 대한 엄격한 요건을 충족한다. ams OSRAM과 줌토벨 그룹은 광범위한 테스트를 통해 종이 릴이 플라스틱 릴과 비슷한 성능 특성을 보인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 종이 솔루션은 PCB 상에 전자 부품을 조립하는 고도로 자동화된 생산 라인인 산업 표준 SMT 라인에서도 동일한 효율성과 형태를 유지하며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입자 안전성도 확인됐으며, 클린룸의 까다롭고 엄격한 요구 사항들도 충족한다. 종이 릴은 플라스틱 릴과 동일한 수의 부품을 담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신뢰 기반 협력을 통한 혁신
ams OSRAM의 마틴 바클러암스(Martin Bachlerams) 지속 가능성 부문 책임자는 “이 종이 릴은 ams OSRAM 말레이시아 팀의 주도 하에 프로젝트 파트너인 줌토벨 그룹과 신뢰에 기반한 협력을 통해 개발됐다. 보다 친환경적인 삶을 원한다면 기존의 표준에 의문을 제기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열린 마음과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줌토벨 그룹의 베른하르트 아프스너(Bernhard Apsner) 글로벌 기술 구매 부문 수석 디렉터는 “지속 가능한 종이 릴 개발을 위해 ams OSRAM과 협업하면서, 우리는 지속 가능성은 팀 스포츠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자원 효율적인 포장 솔루션 개발에 협력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이 프로젝트는 줌토벨 그룹의 지속 가능성 전략과 부합한다. 우리는 이 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을 향해 한 발 더 나아가고 있으며, 고객 및 파트너와 협력해 더욱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ams OSRAM과 줌토벨 그룹은 이 아이디어를 시장에 출시 가능한 솔루션으로 개발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다. 현재 이 종이 릴은 시범 단계에 있으며 이미 긍정적인 고객 검증을 거쳤다.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지속 가능성
종이 릴로 전환하는 데에는 큰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자재 및 생산 비용은 비슷한 수준이며, 물류와 폐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비용적으로 유리하다. 종이 릴은 공급망 전반에 걸쳐 탄소 발자국, 자재 사용, 폐기물 발생 방지와 같은 주요 지속 가능성 지표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ESG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Light + Building 2026에서 종이 릴 시연
종이 릴은 LED 업계의 지속 가능한 포장 솔루션을 위한 대표적인 프로젝트이다. 차량용 디바이스와 같은 추가적인 제품 라인으로의 확장 및 통합을 위한 추가적인 개발 단계가 이미 고려되고 있다. 이 외에, 순환 경제 개념을 지속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재활용 관련 주제도 추진 중이다.
이 종이 릴은 2026년 3월 8일부터 13일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열리는 국제 건축조명 전시회 Light + Building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다. ams OSRAM은 이 전시회에서 이 새로운 운송 솔루션을 광범위한 전문가들에게 처음 선보일 예정이다.
ams OSRAM은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 12, 책임 있는 소비 및 생산과 관련된 250개 이상의 특허 자산으로 보호되는 100개 이상의 혁신 기술을 보호해 왔다.
ams OSRAM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참조하면 된다.
ams OSRAM 소셜 미디어 채널:
· 링크드인
· 유튜브
ams OSRAM 소개
ams OSRAM 그룹(SIX: AMS)은 혁신적인 조명 및 센서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이다. 110년 이상 축적된 업계 경험을 바탕으로, ams OSRAM은 탁월한 엔지니어링 및 글로벌 제조 능력을 통해 최첨단 혁신에 대한 열정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조명, 시각화, 센싱 분야의 기술 한계를 뛰어넘고자 하는 ams OSRAM의 지속적인 노력은 자동차, 산업, 의료 및 소비가전 산업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끌고 있다. ‘감동적인 빛의 힘을 전하는 ams OSRAM(‘Sense the power of light’)’의 성공은 빛의 잠재력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미터 및 센서 기술에 대한 독창적인 포트폴리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전 세계 약 1만9700명의 직원들이 디지털화, 스마트 리빙, 지속 가능성 등 사회적 메가트렌드에 발맞춰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1만3000개가 넘는 특허 등록 및 출원이 이러한 우리의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오스트리아 프렘슈테텐/그라츠와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두고 있는 ams OSRAM 그룹은 2024년에 총 34억유로를 훨씬 넘는 매출을 달성했으며, 스위스 증권거래소에 ams-OSRAM AG로 상장돼 있다(ISIN: AT0000A3EPA4).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참조하면 된다. ams와 OSRAM은 ams-OSRAM 그룹의 등록 상표이다. 이와 함께 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ams OSRAM 그룹의 상표로 등록되거나 출원됐다. 여기에 언급된 기타 회사명과 제품명은 해당 소유자의 상표이거나 등록 상표일 수 있다.
줌토벨 그룹(Zumtobel Group) 소개
국제적인 조명 그룹인 줌토벨 그룹은 혁신적인 조명 솔루션, 조명 부품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공급회사이다. 이 그룹은 자체 브랜드인 Thorn, Tridonic 및 Zumtobel을 통해 전 세계 고객에게 포괄적인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십 년 동안 축적한 빛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혁신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사업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조명 사업 분야에서 Thorn 및 Zumtobel 브랜드를 보유한 줌토벨 그룹은 유럽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중 하나이다. 줌토벨 그룹은 조명 기술 브랜드인 Tridonic을 통해 조명 시스템(LED 광원 및 LED 드라이버, 센서, 조명 관리)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조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줌토벨 그룹은 조명 업계 전체에서 가장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여기에는 스마트 조명 제어 및 비상 조명 시스템에 대한 컨설팅, 조명 계약, 설계 서비스 및 턴키 조명 솔루션의 프로젝트 관리는 물론, 조명 인프라를 통해 건물과 지자체에 연결성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 새로운 데이터 기반 서비스도 포함된다. 줌토벨 그룹은 비엔나 증권거래소(ATX Prime)에 상장돼 있으며, 현재 약 5300명의 직원이 재직 중이다. 2024/25 회계연도에는 10억9720만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룹의 본사는 오스트리아 포르아를베르크 지역의 도른비른에 위치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참조하면 된다.